독일에서 인증한 바이오신소재로 피부 속 생명력을 이끌어내는 코스메틱 브랜드

“마스크 픽서로 화장품의 퍼플오션 개척, 쫀득이팩과 빙수팩으로 화장품의 숨은 기능 찾아내” 오상헌 기자l승인2017.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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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희코 에잇뷰티 최유희 대표

바쁜 일상 속에서 가장 쉽게 피부 관리를 할 수 있는 마스크팩이 한 단계 더 진화했다. 인공피부와 장기 등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바이오신소재를 사용해 착용감과 기능이 더 좋아진 ㈜유희코 에잇뷰티의 마스크팩 라인, 그리고 마스크팩 직후 유효성분과 수분증발을 막기 위해 손으로 두드려 흡수시키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줄인 ‘마스크 픽서’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레드오션 일색인 화장품 시장업계에 틈새시장인 퍼플오션을 개척했다는 최유희 대표를 만나, 새로운 마스크팩의 효과와 세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독창적인 전략에 대해 점검해 보았다.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소재로 빛나는 하이퀄리티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
미용의 필수품인 마스크팩은 수분공급 위주인 저가 제품에서 고기능성 소재와 성분으로 이뤄진 고가 라인까지 다양하다. 모든 화장품 매장마다 있는 이 마스크팩이 바이오코스메틱 회사 ㈜유희코의 화장품 브랜드 에잇뷰티(8Beauty)를 만나 기존에 없던 신개념 고기능성 제품으로 다시 태어났다. 에잇뷰티 브랜드를 만든 최유희 대표는 독일에서 안전성을 인증 받은 의료용 소재인 실크크리스탈(피브로인)이라는 세계 유일 바이오신소재로 피부의 자생력을 키워주는 마스크팩을 출시했으며, 지난해 11월 출시된 이래 쫀득이팩, 빙수팩, 팔자팩 등 친근한 별명으로 불리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고 전한다. 에잇뷰티의 마스크팩에 적용된 실크크리스탈은 인공피부 및 장기, 수술용 봉합사 등 에도 사용되는 소재로서 콜라겐 생성 촉진 및 피부 세포 재생을 돕는 기능이 있다. 실크 크리스탈은 실크단백질을 화학적으로 가수분해하여 실크의 고유의 특성을 잃어버린 실크 펩타이드와 달리, 실크가 가진 고유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며 새로운 기능은 크게 강화된 바이오 신소재이다. 에잇뷰티의 마스크팩은 용도에 맞게 바이오피브로인, 금 성분이 함유된 5세대 하이엔드 마스크팩인 크리스탈골드 타이트닝 마스크팩, 일명 ‘쫀득이팩’으로 더 잘 알려진 노화방지, 미백, 보습 3가지 종류의 화이트라인 마스크팩, 그리고 박하성분과 티트리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 진정과 쿨링에 탁월해 빙수팩으로 불리는 아이스티트리 마스크팩 등 총 세가지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 대표 또한, 마스크팩을 한 뒤 마치 메이크업 픽서로 색조화장을 고정시키듯 마스크의 성분을 더욱 잘 흡수되도록 돕는 마스크 픽서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마스크팩 시장은 대표적인 레드오션이지만, 최 대표는 기존에 없는 카테고리를 창출하여 베이스화장품계의 BB크림처럼 혁신적인 퍼플오션 발명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고 한다. 

마스크팩에 이어 노화방지, 미백, 보습에 특화된 전문 기초화장품 꾸준히 출시
주 원료인 실크타래를 로고로 형상화해 8美와 8無를 추구하는 에잇뷰티는 전성분 표시에 민감한 여성들에게도 사랑받고 있다. 파라벤, 미네랄오일, 프로필렌글라이콜, 이소프로필알콜, 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 아보벤젠, 인공색소, 인공향 등 사람에 따라 트러블을 일으키는 표시성분을 함유하지 않은 것도 강점이다. 저가기준 4천 원, 중가 6천 원, 고가라인 28.500원 선으로 출시된 제품을 사용하고 효과를 본 고객들은 물론, 스킨케어 샵과 예능 뷰티프로에서 알게 된 에잇뷰티의 제품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영국 맨체스터대에서 경영과 마케팅을 수학 후 귀국한 최 대표는 기초화장품의 경우 기존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지만, 몇 천 원선으로 입문하기 쉬운 마스크팩은 쉽게 주 고객층을 끌어들일 수 있으며 재구매율도 높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지난 2년 간 바이오기술과 접목한 사업을 고려한 결과 바이오코스메틱으로 창업하게 되었으며, 이렇게 마스크팩으로 끌어들인 고객을 위해 기초 라인인 스킨커버 올인원 크림, 천연 재료로 이루어져 먹어도 안전한 립밤 라인, 손상된 피부에 좋은 미스트, 무기자외선차단성분 대신 실크크리스탈을 넣어 발림성과 흡수효과가 더 좋은 자외선 차단제, 실크크리스탈이 함유된 눈가 전용 마스크 등 마스크팩과 병행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연달아 출시할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기초 제품들도 화학적인 계면활성제 없이 물과 오일을 유화하는 실크크리스탈의 기능을 살려 화장품 성분에 민감한 고객들에게도 잘 맞는 제품을 생산할 계획 이라고 한다. 첫 작품이라 애착이 크다는 마스크 픽서는 슈퍼푸드인 헴프씨드 오일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보습과 연화에 탁월하며, 고가 마스크팩 라인의 경우 바이오신소재를 사용해 피부에 부착 후 시트가 스스로 줄어드는 자가수축 작용이 있어 팩을 하는 동안 처진 피부를 당기고 모공을 조여 주는 즉각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앞으로 쫀득이팩, 빙수팩의 인기를 아시아 시장에서도 이어가게 될 것
실크 타래의 모양을 형상화하고, 인피니티 로고를 닮은 8이라는 로고는 세계 진출을 염두에 둔 에잇뷰티의 실크 이미지에 맞게 디자인되었다. 최 대표는 팩 중에서 겨울철에는 쫀득이팩, 여름에는 진정성분과 함께 쿨링작용이 뛰어난 빙수팩이 잘 나간다고 한다. 저가인 그린라인은 액성이 묽고 가벼운 편이지만, 프로/아마추어 스포츠를 즐기는 고객들에게 영양공급보다는 피부진정효과가 우선인 빙수팩이 의외로 잘 나간다고 한다. 또한 마케팅 단계에서 중가와 고가 라인은 방송인 허영지가 홈케어용으로 사용하는 마스크팩, 청담동 피부미인들이 즐겨 쓰는 팩이라는 이미지가 있다. 이렇듯 최 대표는 화장품업계의 판매나 제조를 하다 창업을 하는 경우와 달리 전문 마케터로 입문하였기 때문에, 화장품을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와 새로운 콘셉트 제시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한다. 그래서 팩의 끈적이는 이미지 대신 ‘쫀득이’라는 단어를 선택했고, 이 단어는 진짜 제품명보다 소비자들에게 쉽게 어필하고 기억에도 오래 남는 효과가 있었다. 최 대표는 마스크팩 시장이 포화상태임에도 해외로 눈을 돌리면 앞으로 시장이 더 커질 것이라고 예측하며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가장 쉽고 경제적인 피부 관리 방법이며 남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기에,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 중동, 유럽 쪽에서의 성장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현재 11번가, G마켓 등 오픈형 온라인, 신라면세점, 롭스 등에 입점을 준비 중이며, 고가 라인은 순금의 독소배출기능 및 금색과 빨강색을 선호하는 중국 시장을 집중 겨냥했기에 긍정적인 결과가 예상된다고 한다. 사드배치 이후 한한령이 해금되는 징조가 보이면서, 최 대표는 많은 바이어들이 관심을 보이는 가운데 알리바바 관계자와 수출판권 미팅을 하고 강원도에 위치한 자체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해 중국에 공급할 예정이다.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며 최 대표는 앞으로 중소기업들의 운영자금 투자 부분, 수출 분야에 정부의 많은 관심이 있기를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아이디어와 기술력이 만난 바이오코스메틱, 에잇뷰티 브랜드 화장품은 물론 필러 등 미용의료 분야로 확장되어 ㈜유희코의 원천기술과 K-뷰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게 될 것이다. 

German technology brought to mask packs
Yooheeco 8 Beauty CEO Choi Yoo-hee

Here are your new high end mask packs
8 Beauty is a new concept high-functional mask pack brand. The mask packs at 8 Beauty is made of unique new biomaterial called 'silk crystal (fibroin)' and the safety of the packs has been approved by the technology-driven Germany. The 'silk crystal' used in 8 Beauty mask packs helps production of new collagen and regeneration of skin cell and for this reason it is also used for artificial skin and organ as well as stitching fiber in the medical world. This new biomaterial keeps the characteristics of silk but is loaded with strengthened new functions. CEO Choi Yoo-hee introduced 8 Beauty to the market last November and several product lines are currently being provided according to its purpose: the high end Crystal Gold Tightening Mask, the silk series Moist Silk, Ageless Silk, Brightening Silk and Brocoli Silk known as 'zzonduki pack', and the Ice Tea Tree Silk known as 'bingsu pack' for its excellent cooling function. Choi also added Mask Fixer to the product lines with enhanced absorbing power of the contents. 

New suggestions for anti-aging, whitening and moisturizing 
One of the most characteristic features of 8 Beauty mask packs is that no product contains any kinds of harmful substances to skin and body. From 4,000 won ($3.56) to 6,000 to 28,500 (high end) price range also is agreeable when considering the quality and functions they provide and those who once used one of them tend to become regulars, according to Choi. Choi majored in business administration and marketing at University of Manchester, UK. Making the most of her knowledge, she analyzed the fact that most makeup foundation brands have royal customers while a few thousand won mask packs delight the taste of the comings and goings. This of her analytic thinking and entrepreneurship not only led to the innovative lines of mask packs but also to various lines of cosmetics: 'skin care all-in-one cream', 'edible lip balm', 'damaged skin regenerative mist' and 'silk crystal-inspired sunblock and eye mask'. The Mask Fixer in particular contains 'hempseed oil', one of the commonly used ingredients in super foods, that is good for moisturizing and softening the skin while the high end Crystal Gold Tightening Mask shrinks back itself as the ingredients inside are being absorbed to the skin. 

Delighting the skin of consumers in Asian market
CEO Choi recommends you 'zzonduki pack' for the season of winter and 'bingsu pack' of summer - 'bingsu' means 'ice flakes' in Korean. As a marketing specialist, Choi values more of responding to the needs of consumers. For example, she tactfully choose the words 'zzonduki pack' to remove the sticky image of the masks - 'zzonduki' means 'chewy' in Korean. Currently, CEO Choi is busy securing channels to online shopping malls such as 11st, Gmarket, Shilla Duty Free Store and Lohbs while ambitiously pioneering markets in Asia. Especially, China's recent move of lifting the seemingly economic sanctions on Korean products since the official launch of the Moon Administration is a really good sign, says Choi. In fact, Choi already has had a meeting with an official of Alibaba Group and the products are directly supplied from the factory in Gwangwon Province, Korea when the deal comes to full swing. <Power Korea> hopes that 8 Beauty will take a great part in spreading the K-Beauty to the world over China and Asia. 


오상헌 기자  osh041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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